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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바드 힐러 노놉!!


정식오픈하면, 조금 나아지려나 싶었는데 노놉!

로아에서 힐러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쉴 새 없이 힐 주는 클래스가 아님


유일한 힐이 축척된 셀레나데로 힐을 쓰는 것 뿐

게다가 1단계 힐의 경우 물약보다 훠얼~ 못한 힐이 들어간다

3단계 힐이라고 해도 파티원들이 전체 모여있다면 물약보다 못하다 힐이


힐 자체가 전체 파티원들에게 균일하게 전체 들어가는게 아니라

할당량에 분산되서 들어간다 보면 됨( 혼자 힐 받으면 효과 좋고, 그 대상이 늘면 완전 효율이 떨어짐)


그러니 힐러 본인 뿐 아니라, 파티원들도 피가 닳으면 물약에 의존해야 한다



그렇다면 로아에서 힐러 바드의 역활은 무엇인가?

스킬의 연계기를 보면 대충 알 수 있는데


파티원들의 공격력을 올려 준다던가 ~

받는 피해를 줄여준다던가 ~




혹은 파티원들이 잡기 편하게 모아서 일시적으로 얼려준다던지~



근데 애매한게 스킬을 써야만 버프효과가 발동되는데

해당 스킬이 시전중인 곳에 파티원이 있어야 그 효과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 --


유일한 힐인 셀레나데 역시 시전한 위치에 파티원이 있어야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어서 엇나가는 경우가 많음 (위치가 제각각이라 ~)


로스크아크 던전 넴드의 경우, 넴드의 스킬을 피하면서

무빙하면서 잡아줘야 하기 때문에 2명이 받으면 그나마 시전 위치를 잘 받은거라 할 수 있을 듯 하다


결론은 스킬을 어떤 연계를 타면서

사용해주느냐가 바드의 역활 ~ 


지루하다가도 이 연계 스킬을 어떻게 찍나

스킬 하나하나 선택하면서 고르는 재미가 있어서 반복되는 퀘스트의 무료함을 조금 달래준다


아직 26레벨 밖에 되지 않아 그런지

바드에 비중에 크지 않다, 없어도 된다 ㅋㅋ

클래스간 의존도가 그닥 높지 않다~



가장 중요한 건 로스크아크 자체가

예전 mmporg에서 벗어나지를 못했다.


- 무한 반복 퀘스트

- 게임 내 영향을 줄 수 있는 캐쉬 아이템

- 그리고 부활이 안 되서 -0 -;;; 던전 하드의 경우 개개인이 부활의 깃털을 써야 되느데

   저렙 하드도 난이도가 있어서 제법 죽는 경우가 있고,

    그걸 캐쉬로 팜 (뮤레전드 꼴)


상당히 지루하다 ...

벨이 올라가면 모를까 ㅠㅠ


항해부터 넘 노가다성 시간 갉아먹기 콘텐츠 지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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